메뉴 건너뛰기

운동기록 앱 by Fastbird

맨몸운동에 활용하기

칼리스데닉스(맨몸 운동)에 '운동기록 앱 by Fastbird' 활용하기

 

아래 영상은 실제로 맨몸운동을 하면서 
'운동기록 앱 by Fastbird'를 활용하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칼리스데닉스란?

칼리스데닉스는 큰 근육뿐만 아니라 미세한 근육들까지도  동시에 자극하는 다양한 움직임들(gross motor movements)로 구성된 운동으로 주로 장비나 보조기구 없이 수행됩니다. 이 운동의 정수를 맨몸운동(body-weight training; 반대는 free-weight training 헬스장 운동)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 운동은 운동자의 몸무게를 저항 삼아 당기기, 밀기, 접기, 점프하기, 흔들기 등의 움직임으로 신체의 힘과 유연성을 키우고 튼튼한 몸을 유지하는 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이 운동을 격렬하게  수행하면 근육질 몸과 심폐지구력은 물론이고 균형 감각(balance)과 민첩함(agility), 신체 조정력(coordination)과 같은 정신적 운동 스킬(psychomotor skills)들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칼리스테닉스는 또한 U.S. Army Physical Fitness Test와 U.S.M.C Physical Fitness Test와 같이 여러 군대 조직에서 신체 테스트의 일환으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개발자 블로그에서 더 자세히 보기)

 

 

왜 유용한가요?

 

칼리스데닉스의 동작들은 아주 많습니다. 가장 기본이 되는 턱걸이, 팔굽혀펴기, 딥스부터해서 복근 운동인 윗몸일으키기, 바디 익스텐션, 매달려서 다리 들기, 다리 철봉으로 들기, 드래곤 플래그, 하체 운동인 스쿼트, 점프 스쿼트, 한 발 스쿼트, 좌우로 스쿼트, 런지 등, 기본 운동들과 그 바리에이션을 합치면 수십가지에 이릅니다.

 

이 많은 운동들을 하루에 수행할 순 없기 때문에 여러 날에 걸쳐서 나누어서 수행하게되는데요. 수가 너무 많다보니 각 운동 별로 내가 몇 개를 할 수 있었는지, 이 운동을 몇 일 전에 수행했는지 등을 일일이 기억하기가 힘듭니다. '운동기록 앱 by Fastbird'(이하 운기앱)는 이 많은 운동들의 기록을 유지해주고, 최근 수행한 운동은 녹색으로 표시되어 목록의 하단부에, 오래 수행하지 않은 운동은 빨간색으로 목록의 상단에 정렬해주어 '오늘의 운동' 계획을 세우기 쉽게 해줍니다.

 

android_screenshot_1.png

각 운동 항목 우측에 최대 수행 횟수가 기록되고,

운동 이름 아래에 있는 '주기 바'가 운동을 수행할 때가 되었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주기는 사용자가 설정할 수 있습니다.

 

 

매 세트마다 '운기앱'에 수행한 개수를 입력해두면 앱이 그 기록을 유지해주고 다음 세션에 최대 개수를 초과 달성할 수 있도록 유도해줍니다. 또 음성 알림 기능이 있는 휴식 타이머 기능이 내장되어 있어 세트 간 휴식시간을 정확히 지킬 수 있게 도와줍니다.

 

 

pullup_en.gif

휴식 타이머

 

사용방법

1. 세트가 끝날 때마다 스위치를 탭해서 완료 표시를 해줍니다.

2. 세트를 완료하면 화면 하단에 휴식 타이머가 나타납니다. 휴식 타이머는 일정 시간 간격으로 음성을 통해 시간을 알려줍니다. 운동별로 규칙을 정해서 매 세트 거의 모든 렙을 수행 할 수 있을 정도로 쉬어줍니다. 아래는 예시입니다.

팔굽혀펴기 : 30초 - 1분 - 1분 30초 - 2분
턱걸이 : 1분 - 2분 - 3분 - 3분

3. 근육 피로로 모든 렙을 완수하지 못하면 '-' 버튼을 탭해서 개수를 줄입니다.

4. 초과 달성시에는 '+' 버튼을 눌러 기록을 갱신합니다. 기록을 갱신하면 다음 세션부터는 해당 기록으로 세트가 준비됩니다.


칼리스데닉스 시작하기

 

제가 수행하고 있는 칼리스데닉스 운동 방법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4가지 그룹으로 나누어서 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각 그룹별로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를 설정해 두면 좀 더 의욕적으로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여기는 제가 가지고 있는 목표를 적어두었는데,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이 설정하면 좋은 목표를 후반부에 제시하겠습니다. 제가 종합 목표로 생각하고 있는 것은 수직 점프해서 지붕 난간을 잡고 머슬업으로 그 위로 올라간 후 물구나무서기를 하는 동작입니다. 아래 운동 프로그램이 이것을 달성하기 위해 짜져 있습니다.

  1. 상체 목표 : 머슬업
  2. 하체 목표 : 수직 점프 향상; 점프해서 특정 지점을 잡는 것이 목표.
  3. 코어 목표 : 드래곤 플래그
  4. 자유 운동 : 주로 심폐 강화 운동과 물구나무서기, 다리 찢기 등. 혹은 쉬기
     

(개발자 블로그에서 자세히 보기...)

 

 

위로